▲ 사진출처= 픽사베이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북한이 제6차 핵실험을 감행할 당시 기상청의 인공지진 관측장비가 먹통이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충격을 안겨주고 있다.

자유한국당 신보라 의원이 기상청으로부터 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핵실험 여부·위력을 판단하는 기상청 공중음파 관측장비(철원 소재)가 지난 3일 작동하지 않은 것으로 판명났다.

현재 양구와 철원 두 곳에 공중음파 관측장비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그런데 철원에 설치된 기상청 공중음파 관측장비는 전산오류가 발생하면서 인공지진 여부 판단을 위한 분석에 사용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더욱이 철원에 설치된 공중음파 관측장비는 2015년 7월 지진센서 장애가 발생하면서 무려 175일간 장비 작동이 멈췄던 것으로 밝혀졌다.

장애가 지속된 이유에 대해 기상청 측에서는 공중음파 관측장비의 경우 국내 기술력 부족으로, 장애가 발생하면 외국 제조사로 장비를 실어 수리를 맡겨야 하기 때문에 한번 고장 나면 수리하는 데 시간이 오래 걸린다고 설명했다.

한편, 기상청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북한의 5차 핵실험 및 미사일 발사에 대해서 기상청 공중음파관측소 두 곳(철원, 양구) 모두 정상적으로 탐지를 하지 못한 것으로 드러났다.

심지어 기상청은 2016년 3월 10일 북한 미사일 발사에 대해 공중음파관측소 두 곳(철원, 양구) 모두 정상적으로 관측했다는 자료를 의원실에 제출했으나, 이 자료가 허위였던 것으로 밝혀졌다.

신 의원은 “기상청의 공중음파 관측장비의 경우 도입부터 운영까지 총체적 허점이 계속해서 드러나고 있다”며 “핵·미사일 등 안보 현안이 위중한 시점에 인공지진 관측 장비가 먹통이 된 것은 공중음파 관측장비 사업의 문제점을 여실히 보여주는 것”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