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카자흐스탄·중국 접경지역의 우리 기업들이 물류 통관 지체로 애를 먹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의원 연구단체 ‘통일을 넘어 유라시아 (국회 철도·통일·경제 포럼)’과 코레일 대표단은 카자흐스탄 철도 물류 인프라 현장 조사 및 관련 정책간담회 참석 차 카자흐스탄 방문 도중 한국 발 물류 통관이 유독 지체되는 문제점을 발견했다.

더불어민주당 노웅래 의원에 따르면 지난 11일부터 6박8일 일정으로 코레일 측 대표단과 함께 카자흐스탄-중국 간 철도 물류시설을 시찰하고 아스타나 물류센터를 둘러보며 한국의 물류 경쟁력 강화 대책을 강구하는 등 카자흐스탄의 철도·물류 인프라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이 일정 중에 우리 기업들과 면담을 했는데 이 과정에서 우리 기업들이 이 지역 국경을 통과하는데 7~10일 정도 화물 운송이 지체돼 한국발 물류 경쟁력이 심각하게 약화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면서 통관 어려움 해소를 위한 대책 마련이 시급한 상태다.

노 의원은 “포럼 소속 의원들은 우리 기업들의 애로사항 해소를 위해 카-중 접경지역 화물열차 환적 시스템을 점검하고, 카자흐스탄 철도 공사 측과의 논의를 통해 물류 처리기간 단축 등의 합의점에 접근했다”고 밝혔다.

카-중 국제경제무역특구, 즉 호르고스 특구는 중국 북서부 신장 자치구. 카자흐스탄과 중국이 접경지에 공동 설립한 국제경제무역특구이다.

특구 내 철도 노선을 통해 화물을 운송할 경우 신속한 통관 환적이 이루어져 기존 대륙철도 노선보다 운송시간이 짧아진다.

노 의원은 “한국 발 물류 통관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대한민국의 국제 철도 협력기구 (OSJD) 가입이 중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현재 만장일치로 규정 되어 있는 정회원 가입 요건을 완화할 수 있는 방안이 강구돼야 하며 카자흐스탄 철도공사 측의 지속적인 지지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