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최근 신혼부부들의 혼수 마련에도 ‘욜로(YOLO)’ 바람이 불고 있다. 내 집 마련하기는 힘들어도 둘만의 보금자리는 최대한 행복하게 꾸미자는 신혼부부들이 증가하면 혼수시즌 가전 및 가구의 고가 프리미엄 상품 구매가 늘고 있다.

반면 시즌에 따라 유행이 자주 바뀌는 침구류, 식기∙주방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은 취향에 따라 언제든 교체할 수 있도록 비교적 실속형 상품을 선호한다.

실제 AK플라자에서 지난해 웨딩페어 기간(2016년 2월, 8월 각 한 달씩) 동안 판매된 혼수용품 매출을 분석한 결과, 가전 및 가구 등 필수 혼수용품의 객단가는 전년 대비 17% 증가한 반면 침구 및 식기∙주방용품, 인테리어 소품 등은 2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퀸 사이즈 보다 한 단계 높은 킹 사이즈 침대의 매출은 작년 동기 대비 5% 이상 증가했고, 의류 건조기, 스타일러, 무선 청소기 등 고가의 틈새 가전이 혼수용품으로 각광 받으면서 30% 이상 매출이 신장했다.

반면 침구류 및 생활소품에서는 70만원대 이상의 고가 혼수 예단 세트 보다 차렵이불 패드 판매량이 10~20% 증가했고, 북유럽풍 고가의 해외 식기 브랜드 보다 국내브랜드의 1~2인용 단품 식기가 30% 이상 늘었다.

AK플라자는 혼수용품 ‘욜로’ 현상을 1인 가구 증가와 높아진 결혼 평균연령 때문인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비교적 경제력을 갖춘 채 결혼하는 30대 중후반 신혼부부들은 20~30대 초반까지 혼자 사용하던 생활 소품들은 결혼 후 그대로 사용하거나 빠른 교체를 위해 실속형을 선택하고, 앞으로 오래 같이 사용할 가전 및 가구에 대해서는 프리미엄 상품에 많은 비용을 지출하고 있는 것.

실제 지난해 통계청에서 발표한 국내 전체 가구 중 1인 가구가 차지하는 비중은 27.2%이고, 지난 6월 결혼정보회사 듀오에서 발표한 국내 결혼 평균연령은 남성이 35.8세, 여성이 32.7세로 10년전 보다 평균 3세가 높아졌다.

AK플라자는 이런 추세를 반영해 11일부터 17일까지 구로본점, 수원AK타운점, 분당점, 평택점, 원주점 등 전 점 동시에 ‘웨딩 페어’를 개최한다.

이번 웨딩 페어는 ‘편안한 거실’, ‘포근한 침실’, ‘머무르고 싶은 주방’ 등 3가지 테마를 통해 프리미엄급 가전 및 가구 제품과 실속형 중심의 침구 및 식기∙주방용품을 선보인다.

전 점 공통으로 가전 및 가구를 최대 30%까지, 침구류 및 식기∙주방용품을 최대 50%까지 할인 판매하고, 인테리어소품 및 디자인 가전 등 트렌디 리빙 브랜드 팝업스토어도 운영한다.

웨딩 페어 기간 동안 가전 및 가구 단일브랜드에서 100만원 이상 구매시 금액대별 7.5%의 상품권을 증정하고, 전 브랜드에서 KB국민카드로 20만원 이상 구매시 금액대별 5% 상품권을 증정한다.

AK플라자에서 운영하는 ‘AK웨딩클럽’에 가입하면 가입 선물로 애경 여행용 키트를, 구매 선물로 핸드크림 3종 세트를, 스페셜 선물로 최대 30% 할인 혜택의 웨딩 바우처를 제공한다. ‘AK웨딩클럽’ 회원이 되면 AK멤버십카드를 통해 구매금액 200만원 이상을 적립시 금액대별 5% 상품권을 증정한다.

AK플라자 상품본부 남기동 생활패션팀장은 “최근 1인 가구, 욜로족, 높아진 결혼 평균연령 등 사회적 분위기가 신혼부부들의 혼수용품 구매에도 영향을 주고 있다”면서, “가을시즌 결혼 성수기를 맞아 올해는 사회적 트렌드에 맞는 프리미엄 상품 및 가성비 상품을 구성하는데 주력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