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홈페이지

[뉴스워치=전수용 기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확산으로 인한 공포가 국민을 강타하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메르스 환자 발병 14일 만인 지난 3일 민관 긴급점검회의를 열었다. 이를 두고 일각에서는 너무 늦게 대응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사실 박근혜 대통령이나 청와대는 그동안 메르스 확산에 대해 신경을 쓰는 것보다는 국회법 개정안에 더욱 신경을 쓴 모습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정의당 심상정 원내대표는 박근혜 대통령이 ‘국민안전’ 대신 ‘권력안전’에 혈안돼있는 것 아니냐는 질타가 이어졌다.

어쨌든 각설하고 박근혜 대통령은 긴급점검회의에서 정부 내 TF팀을 구성하겠다고 밝혔다. 박근혜 대통령은 “여러 가지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대처하기 위해서 전문 태스크포스(TF)를 만들어 회의가 끝난 다음에 발표하고, 또 그런 TF를 통해 지금 문제점의 진원지, 발생 경로를 철저하게 처음부터 분석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이미 보건복지부 산하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가 있다. 또한 청와대 내에서 긴급대책반을 구성했다. 즉, 메르스 관련 기구가 벌써 3곳이나 생기는 것이다.

지금까지 메르스가 전국적으로 확산된 이유가 정부의 변변한 기구가 없어서가 아니다. 정부의 신속한 대응이 없었기 때문이다.

만약 정부가 메르스에 대한 매뉴얼 아니 전염병 방역에 대한 매뉴얼만 제대로 갖추고 있었어도 메르스 확산은 막았을 것이다.

또한 기구가 많이 있다고 메르스 방역이 효율적으로 이뤄지는 것은 아니다. 기구가 많다는 것은 엇박자가 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 더욱이 3기구는 하는 역할이 엇비슷하다. 이는 결국 엇박자가 날 수도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때문에 컨트롤타워 역할을 할 수 있는 기구가 필요하다. 즉, 청와대가 나서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야 한다.

벌써 보건복지부와 교육부가 엇박자를 내면서 국민을 더욱 혼란스럽게 만들고 있다. 여기에 옥상옥 기구를 만든다면 엇박자는 불 보듯 뻔하고 결국 국민만 혼란에 휩싸이게 될 것이다.

지난해 세월초 참사의 교훈을 잊었는가? 세월호 참사 당시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기구가 없어서 초창기에 혼란을 거듭했다. 처음에는 해양수산부가 컨트롤타워 역할을 하는 줄 알았다. 하지만 총리실이라는 이야기가 있었고, 청와대는 자신은 컨트롤타워가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혼란은 더욱 거듭됐다.

이런 혼란을 메르스 사태 때 또 다시 겪는다는 것은 그동안 아무 것도 제대로 이뤄내지 못했다는 것이다.

국민안전처는 왜 만들었으며, 박근혜 대통령은 왜 눈물까지 흘렸는가? 분명한 것은 부처이기주의로 빠질 것이 아니라 국가가 중심을 잡고 메르스 공포를 이겨내는 것이 필요하다. 그러자면 청와대가 중심이 돼야 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