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의 확산으로 인해 전국민은 패닉 상태에 빠졌다. 3일 현재 2명이 사명했고, 확진환자가 30명으로 늘어났다. 메르스 환자는 당분간 증가할 것으로 보여진다.

이런 이유로 인해 국민은 패닉상태에 빠져있다. 그러면서 도대체 정부는 무엇을 하고 있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상황이 이러하지만 정부는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박근혜 대통령은 메르스 발병한지 보름이 다된 시점에서 급기야 부랴부랴 ‘긴급점검’ 회의를 3일 주재했다. 최경환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해외출장길에 올랐다.

보건당국은 아직도 병원 공개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으면서 혼란을 거듭하고 있다.

이런 정부 당국의 엇박자는 3일에 표출됐다. 황우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은 이날 정부서울청사에서 서울·경기·충남·충북 교육감을 불러 메르스 관련 긴급 대책 회의를 열어 “보건당국은 현재 위기경보를 ‘주의’ 단계로 교육부에 알려왔지만, 학교는 학생이 모여 있는 곳이고 학생의 생명과 건강 무엇보다 우선돼야 하므로 ‘경계’ 단계에 준하는 조치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긴급회의 이후 현재 전국 209개 학교가 휴교 중이다.

하지만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권준욱 기획총괄반장은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일선에서 일부러 학교를 휴업하는 일은 의학적으로 맞지 않고 옳지 않은 일”이라고 교육부의 휴교 결정에 반대입장을 표명했다.

즉, 메르스 방지 대책을 놓고 교육부와 보건 당국이 완전히 다른 목소리를 내고 있는 모습이다.

또한 복지부는 2일 메르스 발병 병원 명단 공개 불가 입장을 고수했지만 한국철도공사(코레일)은 불특정 다수가 이용하는 KTX 오송역은 메르스 발생지역과 환자를 접촉한 병원 명단이 표기된 ‘메르스 예방지침’이라는 안내문을 내걸었다.

이처럼 메르스 방지 대책을 놓고 정부가 엇박자를 내고 있다. 이런 엇박자를 내는 이유는 콘터롤타워가 없기 때문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보건당국과 교육부가 엇박자를 내고 보건당국 내부에서도 엇박자를 내는 이유는 이에 대한 조정을 할 수 있는 콘트롤타워가 없기 때문이다.

이런 이유로 인해 3일 오전까지만 하더라도 정치권에서는 박근혜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다. 이런 목소리 탓인지 박근혜 대통령은 급기야 부랴부랴 긴급점검회의를 오후에 연 것이다.

하지만 원론적인 내용만 나오게 된다면 결국 정부의 엇박자는 계속 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