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가스, 사양산업인 석탄발전소 투자 수천억 손실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문재인 정부 들어서 미세먼지 저감 대책 등으로 인해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이 애물단지가 되면서 석탄화력발전소 사업이 이제 더 이상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아니다.

이에 SK 최태원 회장이 경영 복귀 후 SK가스가 최대 위기를 맞이하고 있다. 사양산업인 석탄발전소에 투자한 SK가스가 최대 수천억원을 날릴 위기에 봉착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미세먼지 대책 일환으로 석탄화력발전소를 사실상 신규 건설 않겠다고 공표하면서 SK가스 종속 회사인 당진에코파워가 공중분해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공정률 10%’ 미만인 석탄발전소 건설은 원점에서 재검토하겠다고 밝히면서 당진에코파워의 운명은 아무도 예측할 수 없게 됐다.

당진에코파워는 현재 땅파기도 제대로 돼있지 않은 상황이기에 ‘공정률 10%’ 미만에 해당된다. 따라서 당진에코파워는 사실상 사업을 철수해야 될 운명에 놓여있다.

SK가스는 지난 2014년 11월 동부건설이 보유한 동부당진발전 지분 60%를 2010억원에 KDB산업은행과 공동으로 인수했다. SK가스 지분율은 45%로 투자금은 약 1500억원이다.

인수 후 SK가스는 동부당진발전 사명을 당진에코파워로 변경했고 2014년 12월 SK가스 종속회사로 편입됐다. 또 2015년 12월에는 한국동서발전으로부터 지분 6%를 추가로 취득했다.

SK가스는 당진에코파워의 공사착공을 2018년으로 잡았고, 오는 2022년 이후 상업운전을 계획했다. 하지만 문재인 정부 들어서면서 석탄발전소의 신규 건설을 아예 허가하지 않겠다고 밝히면서 이 계획은 무산될 위기에 놓여있다.

전세계적으로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감축하는 추세에서 SK가스가 사양산업인 석탄발전소 사업에 뛰어든 것은 이해할 수 없는 대목이다.

교토의정서나 파리기후협약 등 국제사회에서는 온실가스를 감축하기 위해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강구해 오고 있다. 실례로 이산화탄소를 배출하는 기업에게 환경분담금을 부과하는 방안 등이 거론되고 있다.

이런 국제적인 추세에 발맞춰 국내에서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방안 마련에 고심하고 있었던 중이다.

아울러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게 대두됐고, 미세먼지 저감 대책 등이 꾸준하게 제기되면서 석탄화력발전소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지배적이다.

특히 충남 당진의 경우에는 이미 석탄화력발전소가 10기가 있고, 충남 지역에만 해도 50기 이상의 석탄화력발전소가 조성돼 포화상태에 이르렀다. 이런 이유로 정치권에서조차 당진에코파워의 석탄화력발전소 건설에 대해 반대 여론이 뜨겁다.

충남 당진을 지역구로 둔 더불어민주당 어기구 의원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당진에코파워의 승인절차는 즉각 중단돼야 한다는 것이 기본적인 입장이다”고 밝혔다. 당진에코파워의 건설 추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것이다.

이처럼 석탄발전소의 신규 진입이 점차 어려워지고 있다는 것을 누구나 예측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SK가스가 석탄발전소 사업에 뛰어든 것 자체가 의아하다는 것이 업계의 생각이다.

게다가 SK가스는 석탄발전소 사업을 주력으로 하는 회사가 아니라 LNG 등 천연가스를 주력으로 하는 회사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SK가스가 동부발전당진을 인수할 당시 최태원 SK 회장이 구속된 상태인데 최태원 회장의 사면을 위해 SK가스가 석탄발전소 사업에 뛰어든 것 아니냐는 소문이 무성했다.

문 대통령이 석탄화력발전소 정책을 내놓은데 이어 해당 당국은 곧 석탄화력발전소 건설 추진과 관련해 구체적인 대응책을 내놓을 계획이다. 만약 당진에코파워의 건설 중단을 내놓는다면 SK가스는 수천억원을 공중에 날릴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관련 전력거래소는 최근 민간발전사업자들을 대상으로 당진에코파워 등에 대해 LNG발전소로 재허가하는 방안에 대해 의견을 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당진에코파워의 LNG 발전 전환이 이뤄진다면 기존 사업권(석탄화력발전)은 취소해야 한다. 당진에코파워는 현 사업개발, 부지매입 및 인허가 취득 등으로 약 2100억원과 경영권 인수 금액으로 약 1400억원의 프리미엄 투자를 했다. 그런데 당진에코파워의 인허가가 취소가 된다면 결국 수천억원의 매몰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인허가 취소와 관련해 SK가스 입장에서는 난감하다는 반응이다. SK가스 관계자는 본지와의 통화에서 “공식적인 답변이 없다는 것이 공식적인 답변”이라고 궤변을 늘어놓았다.

문재인 정부가 당진에코파워의 건설 자체를 중단해야 한다고 결정하게 되면 당진에코파워는 그야말로 손을 놓고 있어야 하는 상황이다.

때문에 혹여 플랜B라도 갖고 있냐고 재차 질문을 했지만 역시 돌아온 것은 “공식적인 답변은 없다”라는 말 뿐이었다. 문재인 정부의 결정만 기다리고 있다는 뜻이다.

풍전등화에 놓여 있는 당진에코파워의 인허가가 취소 된다면 SK가스로서는 최대 위기를 맞이하게 된다. 문재인 정부는 곧 당진에코파워의 운명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