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GS25에서 가장 인기 있는 카테고리는 흰우유와 가공우유 등을 합친 유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GS리테일이 운영하는 편의점 GS25가 세계 우유의 날(6월 1일)을 맞아 매출을 분석해 본 결과 담배를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 중 매출이 가장 높은 카테고리는 유제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GS25가 매출 1위, 2위 카테고리인 유제품과 맥주 매출의 합을 100으로 환산해 살펴본 결과 매년 유제품과 맥주의 비중이 55 : 45를 나타내며 꾸준히 맥주보다 많이 판매돼 온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GS25 유제품의 매출은 전년 대비 2014년 17.6%, 2015년 27.4%, 2016년 31.1%를 나타내며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고 있으며 올해 1월~5월 매출 역시 전년 동기간 대비 32.7%의 높은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특히 2014년 9월 스누피 캐릭터를 활용한 스누피 우유가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으며 2015년 가공우유 매출이 전년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으며, 2016년 9월 미니언즈우유, 올해 무민우유 등 다양한 캐릭터 가공우유가 폭발적인 인기를 끌며 가공우유 판매를 이끌고 있다.

실제로 미니언즈우유는 2016년 9월 첫 출시 후 올해 5월까지 약 9개월만에 1200만여개가 판매되며 캐릭터 우유 전성시대를 이끌고 있다.

또한 최근 출시된 무민우유는 귀여운 무민 피규어가 우유 뚜껑에 랜덤으로 들어있는 상품으로 SNS 상에서 큰 화제를 불러 일으키며, 출시 후 20일만에 80만개나 판매되고 있다.

이처럼 GS25에서 가공우유의 인기가 크게 높아지고 있는 반면, 흰우유의 매출 증가율은 매년 한 자리를 기록하는 등 상대적으로 증가폭이 낮아 가공우유와 흰우유의 매출 비중은 갈수록 격차가 커지고 있다.

GS25 유제품 중 가공우유와 흰우유의 매출 비중은 2013년까지 63 : 37 수준으로 유지 되다가, 스누피 우유가 출시된 2014부터 조금씩 격차가 벌어지기 시작한 후 캐릭터 가공우유가 인기를 끌고 있는 현재 75 : 25로 가장 큰 차이를 나타내고 있다.

편의점인 GS25에서는 가공우유가 흰우유보다 매출이 높은 반면, GS슈퍼마켓에서는 흰우유와 가공우유의 매출 비중이 80 : 20로 흰우유의 매출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으로 것으로 나타났다.

GS25에서는 기존에 없었던 새로운 맛과 디자인을 선보이면서 젊은 고객들이 가공우유를 많이 구매하면서 매출이 큰 폭으로 늘어난 반면, GS수퍼마켓에서는 가정에서 주로 마시는 1L 이상 흰우유 판매 비율이 높아 흰우유가 가공우유 대비 압도적인 매출을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이종진 GS리테일 편의점 유제품 MD는 “기존에 없었던 차별화된 맛과 패키지디자인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으면서 편의점 가공우유의 매출이 갈수록 늘어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혁신적인 상품을 지속적으로 선보여 고객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계 우유의 날(World Milk Day)은 우유의 중요성을 다방면으로 알리고 기념하기 위해 2001년 UN 식량 농업 기구(FAO)에 의해 제정된 기념일로, 매년 6월 1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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