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현대카드가 음반시장 저변확대를 위해 새로운 방안을 제시한다.

현대카드(대표 정태영)는 음반시장의 활성화 및 바이닐(LP) 문화 저변 확산을 위해 음악계를 대표하는 국내 아티스트 세 팀과 함께 바이닐 앨범을 발매한다고 23일 밝혔다.

그 동안 현대카드는 음반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여러 활동에 적극 나서왔다. 지난해 '음반문화 활성화 로드맵’을 발표한 현대카드는 음반문화 축제인 ‘바이닐 페어’를 개최하고, 전국 음반판매점의 소개 지도를 만들어 배포하는 등 다방면에서 음반시장의 활성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이번에는 바이닐 음반 발매라는 새로운 방식으로 침체된 음반시장의 활성화를 돕는다. 현대카드는 ‘Vinyl & Plastic’을 상징함과 동시에 한때 음반시장을 대표하던 ‘바이닐’을 매체로 선정했다. 더불어, 국내 음악계의 바이닐 음반 제작이 확산될 수 있도록, 국내 아티스트와 함께 이번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특히, 현대카드는 이 프로젝트를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매년 지속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국내 음반시장의 바이닐 발매 활성화를 유도하는 것은 물론, 바이닐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이끌어 내고자 한다. 나아가서는 음반시장의 저변 확대와 성장을 돕고자 한다.

현대카드는 각기 다른 영역에서 매력을 발산하고 있는 아티스트 세 팀을 선정했다. 세 팀의 아티스트는 ‘윤종신’과 ‘십센치(10cm)’, ‘칵스(The Koxx)’로, 각자 대중음악계와 인디 씬에서 큰 영향력을 발휘하고 있다. 특히, 인디 씬에서도 활발한 바이닐 음반 발매가 진행되길 바라며, 매니아 층이 두터운 인디 뮤지션인 ‘십센치(10cm)’와 ‘칵스(The Koxx)’를 이번 프로젝트 참가 아티스트로 선정했다.

가장 먼저, ‘윤종신’은 20년 넘게 음악활동을 이어오며 대중음악계에서 독보적인 영향력을 보유한 아티스트다.

이번 음반은 ‘MONTHLY DRIPS’라는 타이틀로, ‘월간 윤종신’에 수록된 곡들 중 바이닐이라는 매체 성격에 잘 어울리는 곡들을 엄선해 모아놨다.

총 2장의 앨범으로 구성됐으며, 윤종신이 직접 부른 곡들을 모아놓은 앨범 1장과 ‘월간 윤종신’에 참여한 다른 아티스트들의 곡들을 모은 앨범 1장이 담겨있다.

‘월간 윤종신’은 지난 2010년 처음 발표한 이래 매월 새로운 음원을 계속해서 선보이고 있는 프로젝트 앨범으로, 대중음악사에 큰 획을 긋고 있다는 평을 얻고 있다.

‘십센치(10cm)’는 특이한 음색과, 중독성 있는 가사로 대중에 널리 알려진 2인조 그룹이다. ‘봄이 좋냐??’, ‘쓰담 쓰담’ 등 이 시대 청년들의 사랑이야기를 아티스트 특유의 감성으로 재미있게 담아낸 음악으로 인기를 얻었다.

이번에는 잔잔하고 서정적인 발라드 트랙들을 바이닐에 담아 ‘10cm Ballad Edition’을 발매한다. 아티스트가 바이닐 감성에 어울리는 발라드 곡을 모아 놓은 베스트 앨범으로, 색다른 매력을 선사한다.

‘칵스(The Koxx)’는 일렉트로니카와 록의 절묘한 조화로 독특한 사운드를 만들어내는 밴드로, 인디 씬에서는 매니아층이 두터운 인기 아티스트다.

지난 2015년 발표한 정규 2집 앨범 ‘The New Normal’은 '제13회 한국대중음악상’에서 평단과 팬들의 찬사를 받으며, ‘최우수 모던록 음반’ 부문에서 수상한 바 있다.

이번에 발매되는 바이닐 음반에는 극찬을 받았던 정규 2집 앨범에 수록된 전곡이 담겨 있다. 바이닐이라는 매체의 색다른 매력은 팬들의 소장욕구를 자극한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국내 음반문화 저변 확대를 위해 국내 아티스트들의 바이닐 앨범 발매를 지원하게 됐다”며, “현대카드는 앞으로도 국내 음반문화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시도들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에 출시되는 ‘MONTHLY DRIPS’, ‘10cm Ballad Edition’, ‘The New Normal’ 바이닐 앨범은 모두 500장 한정으로 발매되며, 23일 이태원에 위치한 ‘Vinyl & Plastic’에 선공개 될 예정이다. 29일부터는 온오프라인 음반 판매처를 통해 3종의 앨범을 만나볼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