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청와대

[뉴스워치=어기선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이명박 정부 대표 사업인 4대강의 보 6개를 상시 개방하고, 4대강 사업의 정책결정과 집행과정에 대해 정책감사에 착수하라고 지시를 내리면서 건설사들은 좌불안석이다.

청와대 김수현 사회수석은 이날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4대강 관련 정책감사를 지시했다고 발표했다.

김수현 사회수석은 4대강 사업에 대해 정상적 정부 행정이라고 도저히 볼 수 없는 성급한 방식으로 진행됐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후대에 교훈을 남기기 위해서라도 정책결정 및 집행과정에 대한 정책감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명백한 불법행위나 비리가 나타날 경우 상응조치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이명박 정부에 대한 정치적 보복이 아니냐는 지적을 한 것을 두고 전(前) 정부에 대한 색깔 지우기라는 생각은 전혀 반영되지 않았다고 언급했다.

진보진영에서는 상당히 환영하는 분위기다. 4대강 사업의 시행착오를 바로잡으면서 제2 4대강 사업이 불가능하게 만드는 이정표가 되기 때문이다.

하지만 건설사는 상당히 좌불안석이다. 왜냐하면 다시 조사를 받아야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이다. 건설사는 상당히 억울하다는 표정이다. 4대강 사업은 이명박 정부가 추진한 대규모 국책사업인만큼 건설사가 참여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는 볼멘 소리를 내고 있다.

또한 박근혜정부에서도 건설사들이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 압박을 받았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사업에 참여한 건설사들을 상대로 과징금을 매겼다. 이에 일각에서는 정치적 이해관계 때문에 결국 건설사들만 죽인 것이라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문재인 정부 하에서 또 다시 정책감사를 한다고 하니 건설사들로서는 좌불안석이 되는 셈이다.

만약 명백한 비리나 불법행위가 드러나게 된다면 건설사들은 또 다시 제재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 가뜩이나 건설업이 불황기에 접어든 상태에서 4대강 사업을 두고 정책감사를 하게 되면 건설사 상당수가 흔들거릴 수도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하지만 건설사들을 바라보는 시선은 따갑다.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 담합에 대한 반성을 했는지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건설사들이 특별사면을 받으면서 약속했던 사회공헌기금 2천억원을 출연이 과연 있었는지에 대한 비판도 나오고 있다. 건설사들이 현재까지 모은 기금은 47억원에 불과했다.

건설사들로서는 이번 정책감사가 마지막 정책감사가 되기를 바라고 있다. 아울러 소나기가 빨리 그쳐지기를 기다리고 있다.

하지만 이번 정책감사가 박근혜정부 하에서의 정책감사와는 다른 정책감가사 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건설사들로서는 상당히 힘든 시기를 보낼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