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진출처= 더불어민주당

[뉴스워치=김도형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야당 인사를 포함한 개혁 공동정부 구상을 하면서 여러 야당 인사들의 입각설이 솔솔 흘러나오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을 비롯해서 국민의당, 바른정당, 정의당은 물론 자유한국당의 인사까지 내각에 참여시킬 것이라는 이야기가 정가를 강타하고 있다.

그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정의당 심상정 대표의 경우에는 노동부 장관에 임명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다. 바른정당 유승민 전 대선 후보에게는 경제부총리를 안겨줄 것이라는 이야기가 있다. 아울러 국민의당 몇몇 의원들에게도 장관 자리를 내어줄 것이라는 소문이 있다.

이는 역대 정부에서 볼 수 없는 현상이다. 역대 정부는 취임을 하고 나면 자기 사람 심기에 바빴다. 그러면서 야당 인사들은 소외가 됐다. 하지만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하면서 통합정부를 이야기하고 있고, 그 통합정부의 방안으로 야당 인사들을 내각에 대거 참여시키겠다는 계획이다.

이는 여소야대 정국에서 더불어민주당만으로 정국을 이끌어 갈 수 없기 때문에 다른 야당들도 정국 운영에 참여를 시키겠다는 계산이 깔려있다.

실제로 민주당 통합정부추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영선 의원은 다른 당의 장관 참여에 대해 “정의를 추구하는 가치가 같은 사람은 당적과 상관없이 일하겠다는 게 대통령의 직접 워딩이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선에서 경쟁했던 유승민 바른정당 의원과 심상정 정의당 대표의 입각 제의에 대해서도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정작 야당에서는 불쾌하다는 반응이다. 유승민 의원은 “제안이 안온걸 가지고 뭐라 말하기 그렇지만 생각이 없다”며 “야당은 야당대로 역할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의당도 심상정 대표의 입각설과 관련, 한창민 대변인이 “야당이자 공당의 대표가 합리적 과정없이 입각 명단에 오르내리는 것은 상식에 맞지 않다”며 부인했다.

국민의당 역시 불쾌하다는 입장을 보였다. 이처럼 야당들이 통합정부론에 대해 불쾌한 입장을 보인 이유는 ‘협치’가 아니라 당 ‘흔들기’로 판단하고 있기 때문이다. 장관 몇 자리를 주는 것으로 문재인 정부에 협력하라고 하는 것은 야당의 자존심을 버리라는 것이나 마찬가지라고 판단하고 있다.

아울러 야당을 흔들어서 야당의 존재감을 떨어뜨리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통합정부를 하기 위해서는 해당 특정 인사에게 장관 자리를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야당을 대상으로 ‘이러이러한 부분을 갖고 함께 국정을 운영하자’라는 제안을 하면서 그 속에서 내각 참여가 이뤄져야 하는데 당과의 협력은 뒷전이면서 야당 인사 몇 명에게 장관 자리를 주는 것으로 협치를 생각한다면 커다란 오판을 하고 있다는 것이 야당들의 생각이다.

이는 결국 야당 인사들을 흔들어서 야당 자체를 흔들겠다는 것이나 마찬가지라는 것이다. 야당과 협치를 하기 위해서는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자 하는 정책이 무엇인지 우선 명확하게 밝히고, 야당이 도와줄 부분이 무엇인지 밝히고, 그리고 협상을 통해 협치할 부분을 협치하고, 비판할 부분을 비판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문재인 정부가 생각하는 협치는 결국 야당 인사들 몇 명에게 장관 자리를 주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이 야당들의 생각이다.

그렇기 때문에 협치에 대한 생각을 다시 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단순히 장관 자리 몇 자리를 주는 것이 아니라 국정운영을 명확하게 밝히고 비전을 제시해서 함께 할 것은 함께하는 그런 모습을 비쳐줘야 한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