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정민 기자] 산업은행(회장 이동걸)은 친환경사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에 대한 자금지원을 위해 ‘친환경기업 지원 특별온렌딩’ 신상품을 2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상품은 총 1천억원 규모로 산업은행과 온렌딩대출 약정을 체결한 8개 여전사*를 통해 에너지효율화 및 신재생에너지 설비 사업을 추진하는 중소기업의 시설 및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신성장산업 지원체계 구축을 위해 정부 주도로 산업은행 등 9개 정책금융기관이 수립한 ‘신성장 공동기준’에 의한 에너지, 환경?지속가능 테마 관련사업 분야도 지원대상으로 한다.

특히, 시설자금 대출의 경우 에너지절약전문기업(ESCO) 등이 에너지효율화설비 준공후 매출채권을 팩토링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기업은 조기에 자금을 회수함으로써 사업진행에 가장 큰 애로사항이었던 매출채권 회수기간 장기화에 따른 부담을 경감할 수 있게 됐다.

에너지사용자는 초기투자비용 없이 고효율의 에너지설비 교체가 가능하여 기업과 사용자 모두에게 효율적인 금융지원 수단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산업은행 임맹호 부행장은 “친환경기업 지원 특별온렌딩을 통한 장기·저리자금 지원으로 신성장산업 육성, 기업 설비투자 촉진 및 여전사를 통한 온렌딩대출 활성화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향후 자금공급 실적을 감안하여 지원규모를 확대하는 등 친환경사업을 영위하는 중소기업의 금융애로 해소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