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 5월 9일 대선이 코앞으로 다가오면서 후보간의 격돌이 극심하다. 그 중에 가장 심각한 것은 바로 후보의 검증 공방이다. 문제는 어떤 것을 후보 검증으로 규정해야 하며, 어떤 것을 네거티브로 규정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의혹을 제기하는 쪽에서는 ‘후보 검증’이라고 주장하지만 의혹을 당하는 입장에서는 ‘네거티브’라고 규정한다면 과연 어떤 것이 후보 검증이고, 어떤 것이 네거티브인지 애매모호해지는 형국이다.

대통령이 된다면 반드시 거쳐야 하는 것은 후보 검증이다. 대한민국의 미래를 맡겨야 할 사람이기 때문에 당연히 철저하게 검증을 해야 한다.

하지만 얼토당토한 의혹을 제기해서 후보 검증을 방해하는 경우도 있다. 그것은 네거티브라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당연히 대통령 후보가 어떤 삶을 살아왔는지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그리고 그에 대한 철저한 해명도 들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네거티브가 극심해지면 그것은 방해를 받게 된다. 후보 본연의 모습을 제대로 보지 못하고 겉돌기 마련이다.

현재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후보와 국민의당 안철수 후보 간의 후보 검증 공방이 벌어지고 있다. 두 후보의 지지율 격차가 오차범위 내에서 초접전을 벌이게 되면서 서로가 서로에 대한 공방이 뜨겁다.

하지만 그 공방이 과연 국민의 알권리를 충족시키기 위한 공방인지 아니면 대권 구도에 유리하게 만들려는 공방인지를 따져봐야 할 것이다.

유권자들은 현명해졌다. 후보 검증이 아닌 네거티브로 흐르게 될 경우 그에 대한 역풍이 무섭게 불 수밖에 없다. 때문에 각 후보의 캠프는 신중한 후보 검증을 해야 한다. 책임도 지지 못할 의혹들을 난무하게 만들어서 후보 검증의 눈을 완전히 가리게 하지는 말아야 한다.

후보 검증. 좋다. 지금보다 더 세게 부딪혀야 한다. 더 철저하게 검증해야 한다. 그리고 더 철저하게 파헤쳐야 한다. 하지만 후보 검증이라는 미명 아래 네거티브는 지양해야 한다. 그것만이 국민의 알권리를 제대로 충족시켜주는 길이다.

지금부터 한 달 남은 대선기간 동안 열심히 후보 검증하자. 대신 네거티브는 철저하게 지양하자. 그것만이 진정한 대한민국의 발전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길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