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김대규 기자] 황교안 국무총리 후보자 임명동의안 제출로 청문 정국이 시작됐는데, 2년 전 전관예우 논란이 이번에는 기부금 규모를 둘러싼 공방으로 번질 조짐이다.

2년 전 당시 법무장관 인사청문회때 고액수임료 전관예우 논란이 불거지자 황교안 후보자는 기부 약속을 했다. 그는 2011년 검찰 퇴직 후 대형로펌 고문으로 근무하며, 17개월 동안 16억원을 벌었다.

황 후보자가 국회에 제출한 임명동의안에서 장관 취임 첫해에 약 1억원의 법정기부금을 냈다고 밝혔다. 법정기부금은 교회 헌금 같은 지정기부금이 아니라 국가나 지방자치단체, 비영리재단 등에 기부하는 돈이다.

황 후보자는 어디에 기부했는지는 밝히지 않았는데, 송곳 검증을 예고한 새정치민주연합은 ‘면피용’ 기부 의혹을 제기했다.

이언주 새정치연합 원내대변인은 “청문회 당시 기부를 약속하며 마음먹었던 그 ‘(16억원에) 상응하는 드림’에 상응하는 금액인지 양심에 묻고 싶다"고 말했다.

그러나 새누리당은 황 후보자의 기부는 진행형이며, 금액이 많고 적음을 떠나 기부를 실천했다는 것이 중요하다고 옹호했다.

16억원을 벌어 1억원을 기부한 황 총리 후보자, 그의 두번째 청문회는 전관예우에 이어 기부금 공방도 뜨거울 전망이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