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워치]새누리당 유승민 원내대표와 새정치민주연합 문재인 대표가 오는 8일과 9일 각각 처음으로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 나선다.

두 사람은 지난 2월 초 나란히 임기를 시작했다. 취임 두 달 만에 국회 대표연설에 '데뷔'하는 만큼 두 사람 모두 지난주부터 참모진과 여러 차례 대책회의를 열어 연설을 준비하는 등 심혈을 기울여왔다는 후문이다.

오는 8일 집권여당을 대표해 연설에 나서는 유 원내대표는 평소 본인이 지향해 온 '경제는 중도, 안보는 보수' 기조 하에 각 분야·정책에 대한 견해를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공무원연금개혁, 세월호 참사 1주기, 사드(THAAD·미국의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와 연관된 안보 이슈, 청년 일자리 창출 등 각 분야 현안이 두루 담길 것으로 전해진다.

안보 분야에선 미국·중국 사이 샌드위치 신세에 놓였으나 국익이 걸린 각종 사안에 접근할 때 주체적인 결정을 내려야 한다는 스탠스를 강조하면서 일례로 사드 배치 문제를 거론할 것으로 알려졌다.

유 원내대표는 세월호 참사 1주기를 앞두고 행사를 정부가 주관해 진행하고 세월호 인양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하면서 유족들이 반발하는 세월호특별법 시행령 문제는 당사자 의견에 귀 기울여 줄 것을 요구할 것으로 전해졌다.

경제 분야에서는 자신의 트레이드 마크가 된 '사회적경제기본법'을 언급하며 "'양극화 해소'에 주력해야 한다"는 평소 철학을 역설하고 심각한 청년 일자리 문제 해결을 위해 민간부문의 동참을 촉구하는 내용도 언급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4·29 재보선을 앞둔 상황임을 의식해 폭발력이 강한 무상급식 논란, '증세 없는 복지' 등의 이슈는 연설에 포함하지 않을 것으로 전해졌다.

문 대표는 9일 대표연설에서 경제 이슈에 대부분 시간을 할애할 것으로 알려졌다.

두 달 가까이 '유능한 경제정당' 구호를 내걸고 그에 맞춰 행보를 펴온 만큼 첫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도 경제에 집중해 경제정당으로 당의 면모를 일신하는 드라이브를 걸겠다는 것이다.

문 대표는 현재의 경제상황을 침체 혹은 위기로 규정해 온 당의 기조에 맞춰 현 정부를 향해 경제 정책의 전환을 촉구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 위기를 해결할 대책으로는 '서민의 지갑을 채워드리겠다'는 메시지와 함께 소득주도성장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동시에 최저임금 인상, 법인세 인상, 전·월세 상한제 시행 등을 촉구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욱 강도 높은 경제 체질 개선을 요구한다면 '최경환 경제팀'의 교체를 요구할 가능성도 점쳐진다.

문 대표의 참모진은 연설 날짜가 세월호 참사 1주년을 일주일 앞둔 시점임을 고려해서 세월호 선체 인양과 명확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내용 등도 연설 내용에 담을 것을 제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뉴스워치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